1장.

영문법활용 2014. 2. 25. 14:06


2 절
 절 + 절 문장
She applied to the school because she wants to continue her studying.
역시 주어와 동사를 구비하고 있어 문장과 비슷한 성격이다.
(주)절((main) clause) (종속)절((subordinate) clause)
•독립절(dependent clauses) 단일 절로만 문장을 이룸. 절이 여러 개 모여 문장이 될 수 있음.
• 종속절(independent clauses) 단독으로는 문장을 이룰 수 없고 다른 절속에 들어있는 절
1. 문장(Sentences)
1.1 문장(sentence), 절(clause), 구(phrase)


3 구
 구 + 구 + 구 문장
Our mentor advised us on everything about campus life.
하나 이상의 단어들의 집단으로 문장을 구성하기는 하지만, 주어와 동사를 갖추지는 않았다는 점에서 문장이나 절과는 다르다. 각 구는 한 단위의 문장 구성성분 역할을 한다.
절과 구가 복합적으로 합쳐서 문장을 구성할 수도 있다.
구 + 절 + 절 문장
After the exam Paul had lunch while he watched TV.
1. 문장(Sentences)
1.1 문장(sentence), 절(clause), 구(phrase)


3 구
 구 의 종류
a writing assistant: Noun phrase (NP) guide him: Verb phrase (VP) very smart: Adjective phrase (AP) too soon: Adverb phrase (AdvP) at school: Preposition phrase (PP)
1. 문장(Sentences)
1.1 문장(sentence), 절(clause), 구(phrase)

주부(subject)
우리가 말하거나 쓰고자 하는 대상이다. 동사의 행동을 실행하거나 경험하는 주체이며 정상적인 어순에서 문장의 가장 앞자리를 차지한다.
술부(predicate)
주어를 먼저 정한다면 주어를 따르는 문장의 나머지 부분은 주어가 무엇을 하는지의 정보를 말해준다. 즉, 주어를 제외한 부분이 문장의 술부이다.
문장
1
2
1. 문장(Sentences)
1.2 문장의 구성

 주부 + 술부 문장
Teachers from the UK taught us.
He was a kind and generous instructor.
1. 문장(Sentences)
1.2 문장의 구성

목적어
부사
보어
 주격(subject)
 목적격(object)
 직접(direct)
 간접(indirect)
주어
동사
문법적 기능으로 볼 때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는 다음의 5가지이다.
문장의
구성요소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주어(subject)
1 주어
대체로 명사구가 주어의 역할을 한다. 명사는 물론 대명사도 주어가 될 수 있으며 형용사 구나 절, 전치사구 등으로 수식을 받기도 한다. 주어 위치에는 실지 주어가 아닌 허사(dummy subject, expletive)가 쓰이기도 한다.
 주어
Scott and Grace watched an online lecture.
It gets dark early in the winter.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동사(verb)
2 동사
술어동사(predicate verb, predicate)라고도 불리며 각 문장의 술부에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문법요소이다.
 동사
The new student is busy with her homework.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동사(verb) 동사
동사는 조동사와 함께 동사구(Verb Phrase (VP))를 이룬다. 동사구에 동사가 하나밖에 없으면 그것이 본동사이고, 둘 이상 있는 경우 마지막 동사가 본동사이다.
 조동사 본 동사
We go to school by subway.
She might have been confused.
2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목적어(object)
3
A. 직접목적어(direct object)
동사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나 사물을 말한다. 명사, 대명사, 구나 절 등이 이 기능을 한다.
 직접목적어
Steve understands her feelings.
The doctor knew that the treatment might not work.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목적어(object)
B. 간접목적어(indirect object)
주어가 준 직접목적어를 받는 수혜자이다. 대개 사람이 대상자이다.
 간접목적어
I sent him a copy of the report.
The teacher told us that he'd be late.
3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보어(complement)
4
A. 주격보어(subject complement)
주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주격보어는 명사(구, 절), 형용사(구), 전치사구 등이 될 수 있다.
 주격보어
Lynda is my sister.
She is charming.
Classroom lectures are what we are looking for.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보어(complement)
4
B. 목적격보어(Object complement)
주격보어와 성격은 같지만 주어 대신 목적어의 내용을 보충 설명해 준다. 명사, 형용사, (원형)부정사와 분사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 목적격보어
They elected him their new captain.
The photograph makes him look younger.
The supervisor observed a student making use of unauthorized materials.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보어(complement)
4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를 풀어 쓰면 주어와 주격보어의 관계와 비슷하다.
 They elected him (목적어) their new captain (목적보어).
He (주어) is their new captain (주격보어).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5 부사류(adverbial)
동사, 형용사, 부사, 문장을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부사류에는
부사구, 전치사구, 부정사구, 부사절 등이 포함되어 있다.
 부사류
My uncle smokes very heavily.
He didn’t study when he was young.
The princess danced at the party.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부사류(adverbial)
5
필수적 부사류(obligatory adverbials)
Exams are around the corner.
He behaved with great courage.
He put the money in his pocket.
The lady showed me to the door.
필수적 부사가 결핍된 문장
* Exams are cf. He behaved (= He behaved himself) * He put the money. * The lady showed me
1. 문장(Sentences)
1.3 문장의 구성요소(major clause elements)

서술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1
서술문(Declarative Sentence)
서술문은 정보를 전달하거나 진술을 하는 문장이다. 문장 중 가장 흔한 문장이라 할 수 있다. 긍정문(positive)이나 부정문(negative)으로 나타난다.
They don't like the tutor.
Sunny is a hard-working student.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서술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yes/no 의문문(yes/no interrogatives)
wh-의문문(wh- interrogatives)
선택의문문(alternative interrogatives)
부가의문문(tag questions)
2
의문문(Interrogative Sentence)
질문을 할 때 사용되는 문장이다. 주어와 동사가 도치되며 의문부호가 붙는다.
A.
B.
C.
D.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의문문(Interrogative Sentence)
2
A. yes/no 의문문(yes/no interrogatives)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예’, ‘아니오’로 이루어지며, 상승 억양(rising Intonation)이 나타난다.
Q: Have you forgotten something? A: No, I have not(haven't).
Q: Did Gerald enroll this semester? A: Yes, he did.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2
A. yes/no 의문문(yes/no interrogatives)
부정의문문은 부정적인 근거가 있으나 긍정의 답을 유도하려는 책략적인 의도 등에 쓰이며, 답을 요구하는 일반 의문문과 성격이 다른 경우가 많다.
Don't you like my cooking? (놀라 하면서)
Isn't it time to study? (명령, 권유)
의문문은 권유나 제안으로도 사용된다.
Would you like a drink? (권유)
Will you go to the supermarket for me? (제안)
의문문(Interrogative Sentence)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2
B. wh-의문문(wh-interrogatives)
wh-로 시작되는 의문대명사나 부사가 들어가는 의문문이다. yes/no 의문문과 달리 억양은 하강음조이다. wh-단어에는 who, which, whose, whom, why, what와 how가 포함된다.
What are you confirming? I’m not confirming anything.
Why did Helen decide to study? (Because) she wanted to learn more.
의문문(Interrogative Sentence)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2
B. wh-의문문(wh-interrogatives)
사실상 진술에 가까운 수사적 의문문(rhetorical questions)도 있다.
Who cares? (= I don't care.)
Who knows?(=Nobody knows.)
회화체의 유용한 표현들로 사용된다.
How is it going?
What about you?
wh-word는 명사 앞에 사용되면 한정사(determiners)가 된다.
What professor would refuse to see a student?
Could you tell me again which subway stop it is?
How about lunch at 12:30?
의문문(Interrogative Sentence)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2
C. 선택의문문(alternative interrogatives)
두 개나 그 이상의 대상 중에서 선택을 묻는 의문문. 상승 하강 음조(rising-falling intonation)로 나타난다.
Q: Is it Right or Wrong? A: I think It's wrong.
Q: Should we turn left or right? A: Right.
Yes-no 의문문과 선택의문문은 간접의문문이 되었을 때 whether나 if-절로 표현된다.
Do you know whether the banks are open?
He asked me if they had joined them.
의문문(Interrogative Sentence)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2
D. 부가의문문(tag questions)
서술문 다음에 조동사와 대명사로 구성된 짧은 질문이 부착된 문장이다. 공손함, 상대방의 동의 요구, 아이러니 등 의문보다는 감정을 표현하려는 목적이 강하다.
Jessica speaks Chinese, doesn't she?
This will work, won't it?
 서술문 + 의문문
의문문(Interrogative Sentence)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2
D. 부가의문문(tag questions)
긍정문이라면 부정, 부정문은 긍정의 부가의문이 붙는 것이 원칙이다.
You have cancer, don't you?
Smith doesn't know who you are, does he?
 긍정 + 부정
 부정 + 긍정
일상대화에서는 다양한 양식으로 이 의미가 표현된다.
He is looking good, isn't he/don't you think/right/eh?
의문문(Interrogative Sentence)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서술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3
명령이나 지시(orders or directions)를 내릴 때 사용되는 문장 양식이다. 주어 없이 동사의 원형으로 시작한다.
명령문(Imperative Sentence)
Study hard.
명령의 대상이 상대방이 아니라 3자인 간접 명령도 있다.
Be patient.
Let him do it.
명령문 다음의 부가의문문은 청유, 부탁 등의 여러 의미로 사용된다. 명령문의 부가의문은 won't you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
Post this letter for me, will you?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서술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4
감탄을 나타내는 문장이다. 수식하는 내용에 따라 what이나 how가 쓰이며 평서문에 감탄부호만 붙일 수도 있다.
감탄문(Exclamatory Sentence)
 의문사 + (관사)+형용사/부사
What impressive merits you have!
How wonderful you look!
감탄문의 다양한 형태
• What a shame!
• Fabulous! Gorgeous!
• I am starving!
• You look wonderful!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서술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5
기원이나 바람을 표시하는 문장이다. 조동사 may가 주로 사용되지만 동사의 원형이 오기도 한다. 대부분 고정된 형이어서 안의 단어를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Long live our grandparents!)
기원문(Optative Sentence)
May God bless you!
Long live the king!
May your married life be happy!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1

주어와 술어동사가 있으며 독립된 하나의 절로만 이루어진
가장 기본적인 문장이다.
Students like his class.
1 단문(Simple Sentence)
The children went on a retreat.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2

주절 하나 이상이 and, but, or, so, for 등의 등위접속사로 연결된 문장이다.
중문(Compound Sentence)
2
and
but
so
Avril cleaned the room.
She tried very hard.
He was tied up with his work.
등위접속사
Hang on for a second, and I'll get him.
(You must) Remember your password, or you cannot log on.
l swept the kitchen floor.
she did not succeed after all.
he gave up the courses. 명령문 다음의 and와 or의 용법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2

복문(Complex Sentence)
3
 종속접속사
The teacher knows that the students need a break.
The students meet together because they want to communicate.
절과 절이 주종의 관계를 이루어 주절(superordinate/independent/main clause)과 종속절(subordinate/dependent clause)로 구성된다. 종속절은 자신만으로는 문장을 구성할 수 없으며 접속사로 시작한다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 2

복문(Complex Sentence)
3
It is true that he bought a house. (주어절)
The question is whether they would be satisfied. (보어절)
A. 명사절(noun clauses)
He told us you would find out the result. (목적절)
There is a commonly held belief that politicians lie. (동격: appositive)
일상 의문문과 감탄문에 모두 쓰일 수 있는 의문사가 올 경우 의미의 모호성이 생길 수 있다.
I told him how late he was. ‘얼마나 늦었는지 말해 주었다’
I told him how late he was. ‘많이 늦었다고 말해 주었다’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2

3 복문(Complex Sentence)
B. 형용사절(adjectival clauses)은 대부분 관계절이다.
(4장 참조)
People who had stopped were all very supportive.
These are principles which we all have to follow.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2

3 복문(Complex Sentence)
C. 부사절(noun clauses)
일상 시간, 원인, 양보, 조건 등을 나타낸다. (12장 참조)
She wears headphones as she studies. (시간)
I l earned a lot from him because he was a good professional. (원인)
If there's any problem, I will ring you back. (조건)
Though she sometimes makes me angry, I like her. (양보)
He took her upstairs so that they wouldn't be overheard. (목적)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2

중문과 복문이 혼합된 문장이다. 가장 복잡하며 길이도 길어진다.
 종속접속사 등위접속사
You can pay now or you can pay when you pick up.
I know you don't like him, but that doesn't matter.
혼합문(Mixed Sentence)
4
The professor said (that) he canceled the test, and everyone welcomed this news.
1. 문장(Sentences)
1.4 문장의 종류2

 

영문법의활용 01강.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