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해석...
Part 2
1.
출석수업 대체시험 학습자료
Comprehension Drill 1(251페이지)
1.Mr. Jordan이 현관문 밖으로 나갔을 때, 버스는 막 모퉁이를 돌아서 오고 있었다. 머리를 짧게 깎은 한 학생이 앞자리에 앉아 있었다. 그는 미국사 교재를 읽고 있었다. Mr. Jordan은 그 학생의 옆에 앉았다.
“우리 어디서 만난 적 있지 않아요?” 그 학생이 물었다.
“그래요, 그런 적 있죠.” Mr. Jordan이 말했다. “미국사 시간에.”
“어제 그 수업 시간에 강의 들었어요?” 그 학생이 물었다. Mr. Jordan은 약간 놀랐다. “물론, 그랬죠.” 그가 말했다.
“교수가 무엇에 관해 말했죠?” 그 학생이 물었다.
“그 자리에 없었나요?” Mr. Jordan이 물었다.
“있었어요.” 그 학생이 말했다. “하지만 수업 시간 내내 졸았어요. 8시 30분 수업에 졸았던 적 없어요?”
“아뇨, 없어요.” Mr. Jordan이 말했다. “최소한, 그 수업은 졸지 않아요. 음, 내가 강의를 하거든요.”
2.언어는 항상 변화한다. 오늘날의 영어는 500년 전의 영어와는 무척 다르다. 조만간, 어떤 언어들은 더 중요해지고 다른 언어들은 덜 중요해지거나 심지어 완전히 소멸할 것이다. 대략 1,500년 전에,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는 라틴어와 그리스어였다.
Languages are always changing. The English of today is very different from that of 500 years ago. In time, some languages become more important and other languages become less important or even die out completely. About 1,500 years ago, the most important languages of Europe were Latin and Greek.
3. 수천 년 동안 모든 글쓰기는 손으로 행해졌다. 많지 않은 사람들만이 쓸 수 있었고, 많지 않은 사람들만이 읽을 수 있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특정한 사람들이 모든 필요한 글쓰기를 하도록 특별히 훈련을 받았다. 그들이 사용한 도구는 현대의 기준으로 보면 무척 원시적이었다.
4. 의사들은 사람들한테 정기적으로 완전한 신체검사를 받을 것과 치료도 받기 전에 병이 심해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 것을 권한다. 모든 사람들은 “일 온스의 예방은 일 파운드의 치료의 가치가 있다”고 믿지만 모든 사람이 이 충고를 따르지는 않는다.
5. 여행이 어렵고 무척 불편했을 때에는 여행자의 즐거움은 집으로 돌아온 후에 찾아왔다. 1600년의 여행자가 영국으로 돌아왔을 때, 사람들은 그가 영어를 외국 풍으로 말하고, 이상한 옷을 입고, 자신의 모국을 헐뜯고, 자신이 영국인인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할 것으로 기대했다. 만약 그가 셰익스피어의 연극에 등장하는 한 젊은 여성처럼, 이런 짓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그가 곤돌라를 타 보았다는 사실을 믿으려 들지 않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여행을 했다는 사실을 사람들로 하여금 믿게 만드는 것이 바로 여행의 즐거움이었다.
6. 어느 날 아침, Provincale 우유 회사의 사장이 새벽 우유 배달을 검사하러 왔다. Jacques는 사장에게 Pierre를 지적하며 말했다. “그가 저 말에게 말하는 모습을 잘 보세요. 그 말이 어떻게 듣고 Pierre를 향해 머리를 돌리는지도 잘 보세요. 저 말의 눈에 나타난 표정을 보세요. 있잖아요, 저는 저 둘이 비밀을 함께 나누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마치 자기들의 배달 길에 나서며 둘이 함께 마치 우리를 보며 낄낄 웃는 것 같아요. Pierre는 좋은 사람이지만, 나이가 들었어요. 그를 은퇴시키고 적으나마 연금을 받게 해 줄 것을 건의한다면 제가 너무 주제넘은 것이 될까요?” 그는 걱정스레 물었다.
“하지만 물론,” 사장은 웃었다. “그는 이제 30년간 이 배달 길을 다녀왔고 단 한 번도 (그 일에 대한) 불만이 제기된 적이 없었소. 이제 그가 쉴 때가 되었다고 말해 주시오. 그의 월급은 예전처럼 계속 지급될 것이오.”
그러나 Pierre는 은퇴하기를 거부했다. 그는 매일 Joseph(말의 이름)을 몰지 못한다는 것을 생각하자 몹시 당황했다. “우리는 두 명의 늙은이랍니다.” 그가 Jacques에게 말했다. “저희들을 함께 일하다 더 이상 일을 못할 때까지 내버려 둬 주세요. Joseph이 은퇴할 때가 되면, 그때 저도 그만두겠습니다.”
Jacques는 그 말을 이해했다. Pierre와 Joseph 사이에는 사람으로 하여금 다정하게 미소 짓게 만드는 무엇인가가 있었다. 마치 각자가 서로로부터 어떤 감추어진 힘을 끌어내는 것 같았다. Pierre가 자신의 자리에 앉아 있고, Joseph이 배달마차에 매어지자, 둘 중 누구도 늙은 것 같지 않았다.
Comprehension Drill 2(256페이지)
1. 대학 진학을 계획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고등학교 2학년 혹은 3학년 때 대학 입학시험이라 불리는 표준화된 시험을 치른다. 이 시험은 대학에서의 성공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되는 몇 가지 능력을 평가한다.
2. B. F. Skinner는 음식을 얻으려면 지렛대를 누르도록 생쥐를 훈련시켰다. 약간의 숨겨진 음식에 부착시킨 지렛대가 들어 있는 특수 상자 안에 배고픈 생쥐를 두었다. 생쥐는 처음에는 쉴 새 없이 돌아다녔다. 결국, 그것(쥐)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됐고, 음식이 상자 안으로 떨어졌다.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고 나서 생쥐는 음식을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는 것을 배우게 됐다.
B. F. Skinner trained rats to press levers to get food. A hungry rat was placed in a special box containing a lever attached to some concealed food. At first, the rat ran around restlessly. Eventually, it happened to press the lever, and the food dropped into the box. After repeating the process many times, the rat learned to press the lever for food.
3. 가정학은 요리와 의류, 가구류, 가족관계 등을 포함하여 가정생활의 모든 분야와 관련된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더 잘 먹는 법과 잘 입는 법, 가정 돌보는 법, 그리고 현명하게 돈 쓰는 법을 가르친다. 또한 그것(가정학)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서로 사이좋게 지내는 법과 행복한 가정생활 가꾸는 법을 가르쳐 준다.
4. 경영은 사업상의 결정을 내리는 특별한 종류의 노동이다. 관리자들은 무엇을 생산할지, 얼마만큼 생산할지, 어느 시장에 공급할지, 광고는 얼마나 할지, 그리고 가격은 얼마를 매길지를 결정한다. 그들은 또한 자본 조성 방법, 즉 주식과 채권을 발행할지, 아니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지를 결정한다.
5. 도시 상인은 다른 이들의 방식보다 자신의 생활방식이 품위가 덜하다고 믿기는 어려웠다. 그로서는 자신의 성공에 필수적인 경쟁이 도덕률에 위배된다는 것을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그는 성직자들의 가르침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그들(성직자들)은 다른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일 뿐이며, 따라서 오류를 범할 수도 있었다.
6. 모든 예술 가운데 음악이 가장 자유롭다. 대부분의 음악은 그 자체(음악)의 세계 내에서, 그리고 그 스스로(음악 나름)의 방식 외에는 어떠한 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소위 실생활이라는 것과 관계가 없기 때문에, 평일로부터 자유로워서, 우리를 각자의 삶으로부터, 일상의 근심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벗어나게 해 줄 수 있다.
또 다른 음악 활용법은 배경 반주로 활용하는 것인데, 미지근한 목욕물처럼 그 안에서 나른한 환상을 이끌어 낸다. 바다의 파도소리를 의식적으로 듣지 않듯이 당신은 귀에 들리는 것을 (신경 써서) 듣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조(音調)가 부드럽게 조화된 것을 선호하지만, 거의 모든 종류의 음악이 그러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우리는 그런 음악을 가장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듣게 되는데, 치과 진료실, 공항과 버스 정류장, 정육점 등이다. 공장에서는 그런 음악이 반복되는 노동의 지루함을 더는 데 도움이 된다. 가정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여성들은 바이올린 선율을 식기세척기 소리와 뒤섞지만, 창조적이건, 계산적이든 간에 정신 작용 또한 촉진되는 것 같다. El Greco는 음악가들을 고용해서 자신이 그림을 그릴 때 연주하게 했다. 많은 이들이 문제를 이해하려고 애쓸 때 라디오나 전축을 틀어 놓고 싶어 한다. 많은 배경음악 음반, 즉 “식사 음악,” “독서 음악” 같은 것들이 신경 안정과 피로 완화에 도움이 된다.
Comprehension Drill 3(261페이지)
1.영국에서 스포츠에 집착(몰두)하는 것은 광적이다(굉장하다). 그러나 경기하는 것과 민족주의가 모두 최근에 생겨난 신생국가에서는 훨씬 더 맹렬한 열정이 생겨난다. 인도나 버마(1989년부터는 미얀마로 부르지만 여기서는 과거의 국명을 그대로 사용함) 같은 나라에서는 축구 경기를 할 때 군중들이 경기장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 경찰관들로 강력한 비상경계선을 치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2.최근의 몇몇 과학적, 경제적, 정치적 연구는 최대로 잡아 60년만 있으면 식량 수요와 공급 곡선이 교차할 것이라고 주장한다(식량의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게 될 것이라는 뜻). 그때가 되면, 인구과잉, 점증하는 오염, 그리고 줄어드는 식량 공급이 우리 행성에서 인간을 멸종시키려는 위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 대해 알고 있었기에, 인간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인간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Some recent scientific, economic, and political research suggests the curves for food demand and food supply will cross in a maximum of 60 years. By then, man's overpopulation, increasing pollution, and the diminishing food supply could threaten to end human life on our planet. Being aware of this research, I could not help wondering what steps man could take to ensure his survival.
3.고대 그리스에서 한 그리스 철학자가 두 가지 범죄를 저질렀다는 죄목으로 체포되었다. 한 가지 범죄는 국가의 공식적인 신들을 숭배하기를 거부한 것이었다. 다른 죄는 젊은이들에게 그러한 신들을 숭배하지 말라고 가르친 것이었다. 이러한 혐의에 대한 형벌은 가혹했으며, 아마 사형일 수도 있었다. 그 죄인의 이름은 Socrates였고 그는 당시 70세였다.
In ancient Greece, a Greek philosopher was arrested for having committed two crimes. One crime was refusing to worship the offical gods of the state. The other was teaching youth not to worship those gods. The penalty for these charges was a severe one, possibly death. The prisoner's name was Socrates, and he was 70 years old at the time.
4.Mr. Houghton은 성(性)에 냉담하고 의무감에 충실한, 훌륭한 생활에 관한 고상한 독백에 몰두하곤 했다. 하지만 이러한 독백들 중의 하나를 하던 도중에 만약 한 소녀가 매끈하고 작은 발로 또박또박 걸어서 창문가로 지나가면 그는 강연을 중단하고 그의 목은 저절로 돌아가서 그녀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바라보았다. 이 예를 보더라도 내게는 그가 생각(사상)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의 목덜미에 있는 보이지 않는 불가항력의 용수철에 의해 지배받는 것 같았다.
5.갑자기 그것은 Rosemary에게 대단한 모험인 것 같았다. 이 어둠 속의 만남은 Dostoevsky의 소설에서 나온 어떤 것과 같았다. 만약 그녀가 그 소녀를 집으로 데리고 간다면? 만약 그녀가 항상 무대 위에서 보거나 읽었던 그런 일들 중에서 하나를 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그것은 스릴 넘치는 일일 것이다.
6.적군의 감시선이라 알고 있던 곳에 다가가며, 우리는 포복을 하기 시작했고, 나는 내 아래의 땅이―때때로 맨땅이었고, 때때로는 눈이나 작은 얼음 조각들이 흩어져 있었는데―딴 세계에서 생겨났음에 틀림없는 성분이라 느꼈다.
그리고, 갑자기, 내 오른쪽에 웅크리고 있는 사병이 몸을 웅크리더니 손가락으로 경계신호를 보내는 것을 보았다. 70야드 정도 떨어진 곳, 그 산골짜기의 밑바닥에, 감시호가 하나 있었고 그 감시호 안에는 등을 우리에게 돌리고, 그의 목은 양귀를 덮은 검은색 털로 만든 헬멧으로 푹 감싼 독일 경비병이 있었다.
나는 사격장의 과녁처럼 거기에 서 있는 이 적군 병사를 조심스레 겨냥했다. 그러나 내가 막 방아쇠를 당기려던 참에, 그 독일군은 곰처럼 두 팔을 흔들고 움직이며, 여기저기 뛰어다니기 시작했다.
깜짝 놀라서, 나는 표적을 놓쳤고, 두 눈을 떴다(겨냥을 할 때 한쪽 눈을 감게 마련인데, 감았던 한쪽 눈을 마저 떠서 두 눈을 모두 떴다는 뜻). 나는 조금 전에 그저 표적이었던 것이 이제는 한 명의 사람, 내가 그렇듯이 추위로 고통당하고 있으며, 고통스런 두 발, 조롱박 같은 두 손을 가진 사람이며 그 무자비한 혹한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밖에 생각하지 않으며, 전쟁은 깡그리 잊어버린 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나는 결정을 할 필요가 없었다. 나는 이럴까 저럴까 저울질해 보지 않았다. 내 총의 총신은 저절로 내려졌고, 다시 겨냥하려 들지 않았다.
Comprehension Drill 4(265페이지)
1.어떤 심리학 연구를 통해 알코올이 사람들의 운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시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각 피실험자는 실험실 모의 장치에서 술에 취하지 않은 상태로 운전 테스트를 받고, 그런 다음에 규정된 양의 알코올을 섭취한 뒤 테스트를 반복할 것이다. 아마도 (운전) 행위(의 결과)에 있어서의 어떤 차이도 섭취된 알코올에 기인할 것이다.
A psychological study might test how alcohol affects people's driving. Each subject would take a driving test on a laboratory simulator while sober and then repeat the test after drinking a prescribed amount of alcohol. Any difference in performance would probably be due to the alcohol consumed.
2.각 나라의 외교정책은 모든 면에서 한 가지 고려 사항으로 평가받아야 하는데, 그것(정책)이 우리를 법과 질서의 세계로 이끄는가 아니면 무질서와 죽음을 향해 퇴보시키는가이다. 나는 우리가 전쟁에 대비하면서 동시에 세계 공동체를 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Every nation's foreign policy must be judged at every point by one consideration: does it lead us to a world of law and order or does it lead us back toward anarchy and death? I do not believe that we can prepare for war and at the same time prepare for a world community.
3.우리 아버지는 엄마가 얼마나 고요하게 그곳에 잠들어 있는지, 그리고 그와 어린 Betsy가 언젠가 그 묘지의 엄마 곁에 잠들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곤 하셨다. 잠자리에 들 때면 나는 내 작은 머리를 베개 위에 누인 채, 묘지에서 아빠와 엄마와 함께 잠자고 있는 것이었으면 하고 바라곤 했다. 내 어릴 적 꿈에서 난 그곳에 있는 나를 상상하곤 했다.
4.어떤 천연자원은 그 공급량이 한정되어 있다. 이러한 자원은 “재생 불가능한” 것이라고 일컬어진다. 예를 들어, 지구가 보유한 석탄과 천연가스, 석유의 매장량은 유한하다. 언젠가는 그것들이 바닥나 버릴 것이다. 물고기, 삼림과 같은 다른 자원은 “재생 가능”하다.
5.지구의 전체 생태계에서, 총 동물에너지는 식물이 유기화합물 형태로 만들어 낸 태양에너지 양에 의해 한정된다. 산화작용이 산소를 소비하기 때문에 지구가 지탱할 수 있는 산화작용의 양은 생태계의 유리산소 순(純)생산량에 의해 제한된다.
6.내 인생에서 한 번이라도 여성다운 성품으로 가장 훌륭하거나 어울리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어떤 올바른 생각을 갖게 된다면, 이것은 나로서는 거칠고 점잖지 못한 삼촌의 가르침 덕분이다. 어머니가 (살아 계셨더라면) 나를 어떤 여자로 만들었을지를 이야기할 때, 그는 내게 어떤 인간이 되기를 바라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삼촌이 우리를 떠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내가 귀족 집안의 숙녀들에게 소개되었을 때, 삼촌이 오기 전에는 분명히 내가 그랬을 것 같은 대로, 나이 어린 시골뜨기처럼 창피해하며 고개를 떨어뜨리는 대신에, 내 어머니가 예전에 그랬었다고 삼촌이 말한 대로, 편안하게, 또한 얌전하고 상냥한 태도로 분명하게 이야기하려고 노력했다. 부끄러워하며 고개를 떨어뜨리는 대신, 그들을 바라보며, 세련된 숙녀란 어쩌면 그렇게 보기 좋을까 생각했고, 나의 어머니는 여기 있는 숙녀들보다 훨씬 더 우아했기 때문에, 그녀가 틀림없이 얼마나 훌륭해 보였을지 생각했다. 그들이 자식의 훌륭한 품행에 관해 아버지를 칭찬하고, 또 그(아버지)가 나를 얼마나 잘 가르쳤는지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을 때, 난 혼자 생각했다. ‘아빠는 내가 착한 소녀이기만 한다면 내 예절에는 그다지 신경 쓰시지 않아. 그런데 엄마처럼 행동하도록 가르쳐 준 건 다름 아닌 삼촌이었는걸.’
난 이제는 삼촌이 자기가 그렇다고 말한 대로 그가 거칠고 점잖지 못한 사람이라 여길 수는 없다. 왜냐하면 그의 가르침은 너무 훌륭하고 또 너무 인상적이어서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가르침들이 내가 살아 있는 한 내게 유용하기를 바란다. 그는 자기가 사용했던 모든 표현, 그러니까 고상과 우아, 겸손한 수줍음과 허세의 의미를, 우리 교회에 왔던 숙녀들과 그들의 젊은 딸들의 행동거지를 통해 그 말들이 뜻하는 바의 실례를 지적해 가면서 설명해 주곤 했다.
Comprehension Drill 5(270페이지)
1.과거에 많은 사람들은 현자의 돌과 불로장생의 약을 찾는 데 자신들의 삶을 바쳤다. 분명히, 그들이 그것들을 찾을 수 있었다면 그들은 인류에게 커다란 이로움을 베풀었겠지만, 실제로는 그들의 삶은 허비된 것이었다.
2.V?2에 대비한 레이더 방어 장비는 없고, 설령 방어 장비가 개발된다고 해도, 어떤 방어 장비가 완벽해지기란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다. 원자탄두를 가진 로켓탄 한 발이라도 미네아폴리스에 떨어진다면, 그 도시는 나가사키와 거의 완전히 같은 모습일 것이다.
3.만약 우리가 서로를 정직하고 온건하며, 이웃으로 알고 있듯이 그들이 알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은 미국인들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서(다른 나라의 예를 통해서) 건전한 국가가 승리에 도취될 수 있다는 것을 그들은 알고 있다. 만약 독일이 1870년에 승리하지 않았더라면 인류는 얼마나 큰 비극을 피할 수 있었겠는가!
4.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태양이 계속해서 뜨겁게 비치는 동안에 자신의 의자에서 일어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으리라고 여길 것이다. 하지만 어딘가 다른 곳으로 가려는 욕망이 너무 강해서 호텔 방문객들은 짝짝이 혹은 삼삼오오 일어서서 차를 타고 사라지거나 강 쪽으로 떠났다.
5.그들 중에서 일부는 오랫동안 요양소에 있었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이 사람들은 남태평양에서 내가 만났던 어떤 사람들 못지않게 기묘했다. 그 요양소에서 나는 그렇지 않았더라면 알 수 없었을 인간의 본성에 관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한다.
6.사람들은 사방으로 움직이고 있었지만, 바로 그 순간, 내게는 내가 볼 수 있는 모든 사람들, 아니 그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나를 향해, 나를 겨냥해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였고, 그 모든 사람들이 백인인 것 같았다. 물리적인 감각처럼, 나는 내 목덜미의 삐걱하는 소리가 마치 내 머리와 내 몸을 연결하는 어떤 내부의 줄이 끊어진 것처럼 느껴졌다.
나는 걷기 시작했다. 백인 친구가 나를 부르는 소리가 들렸지만, 그를 모른 척했다. 그의 마음속에 어떤 생각이 들어 있는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만, 그는 분별 있게 나를 붙들지 않고 지켜만 보았다. (그가 만약 나를 건드렸다면 무슨 일이 벌어졌을지 나는 모른다.) 나는 내 마음속에서 무슨 생각이 펼쳐지고 있는지도 몰랐다. 나는 분명 어떤 의식적인 계획이 있었던 것이 아니었다. 나는 나를 짓누르는 이 하얀 얼굴들을 부숴 버리기 위해 어떤 일이라도 하고 싶었다.
아마 한두 블록쯤 걸어갔을 때, 설령 성모 마리아가 중재를 하여도 식사를 접대받지 못할 것을 분명히 내가 알고 있는 커다랗고 화려한 고급 식당에 도착했다. 나는 문을 밀치고 들어가서 눈에 보이는 첫 번째 빈자리인 2인용 식탁에 앉아서 기다렸다.
얼마나 가다렸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오늘날까지 내가 도대체 어떤 꼴이었을까 약간 궁금한 생각이 들기도 한다. 내가 어떤 모습이었건 간에, 나는 곧 나타난 웨이트리스를 겁이 나게 만들었고, 그녀가 나타난 순간 내 모든 분노는 그녀를 향해 흘러갔다. 나는 그녀의 하얀 얼굴과 그녀의 커다랗고 깜짝 놀란 겁먹은 두 눈 때문에 그녀를 증오했다. 만일 그녀가 흑인을 그렇게도 무서운 존재로 안다면 그 무서움이 제값을 하도록 만들어 주어야겠다고 느꼈다. 그녀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묻지 않았고, 마치 어디에선가 배운 것처럼 “흑인은 이곳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말을 반복했다.
Comprehension Drill 6(275페이지)
1.20년 전이었는데, 나는 파리에 살고 있었다. 나는 공동묘지가 내려다보이는 라틴 지구에 작은 아파트가 한 채 있었고, 겨우 생계를 유지할 정도의 돈을 벌고 있었다. 그녀는 내가 쓴 책을 한 권 읽고는 그것에 대해 편지를 보내왔다. 나는 감사의 답장을 보냈고, 곧 그녀에게서 또 한 통의 편지를 받았는데, 자기가 파리를 지나갈 예정이라서 나와 담소를 나누고 싶다는 것이었다.
2.좀 더 이성적인 관점에서 보면 모든 유기생명체(생물)가 똑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모든 종(種)들이 각자 맡은 역할이 있다는 것. 자연의 평형과 조화를 이루며 자기의 환경 안에 살지 않는다면 어느 것도 생존할 수 없다는 것. 모든 생명은 삶을 유지하고 생태를 보존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것을.
3.많은 나라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금언이 있다. “스무 살에 급진주의자가 아닌 사람은 심장이 없고, 마흔 살에도 여전히 급진주의자인 사람은 머리가 없다.” 일반적으로 이 말은 급진주의가 정치에 대한 우둔한 반응이라고 생각하는 보수적인 주장으로 해석된다.
4.다소 지루한 삶을 참아 내는 능력은 어린 시절에 습득해야 할 능력이다. 현대의 부모들은 이런 점에서 크게 비난받아야 하는데, 그들은 자식들에게 구경거리와 좋은 먹을거리 등 훨씬 많은 수동적인 오락을 제공한다.
5.의사들은 병원에서 일부 환자들이 단순히 질병에 굴복해서 죽는 반면 다른 환자들은 단순히 강한 의지를 간직하고 굴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하게 된다고 말한다. 그런 사람들은 육체를 능가하는(이기는) 정신을 갖고 있는 것이다.
6.과학에 몸담는 것을 고려할 때, 아마도 당신은 정말로 자격을 갖추었는지 스스로에게 물을 것이다. 당신은 천재여야 될 것이라 생각할 테고, 또 많은 이들도 당신에게 그렇게 말하려고 할 것이다.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위대한 발전은 아인슈타인, 러더퍼드, 에디슨과 같이 우리의 가장 위대한 인물들이 이뤄 냈지만, 대부분의 과학적 발견은, 평균 이상의 지성을 가진 사람들이긴 했어도, 결코 천재의 범주에는 들어가지 않는 이들이 해냈다.
과학은 지식의 유기체이며, 가설과 실험을 통해 이런 지식의 확대로 나아가는 방법이다. 근본 원리를 배우고, 과학적 방법의 요소를 통달하고, 또 현대 과학자가 이용할 수 있는 실험 기술을 자세히 익힘으로써, 당신은 거의 확고하게 중대한 과학적 진보, 그리고 한 세대 이전의 많은 정신적 거인들의 업적을 능가할 만한 업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말라. 일부 젊은이들은 아마도 자기 능력에 대해 그들의 연륜이 보장하는 것보다 좀 더 자신만만하거나, 혹은 건방질 수도 있다. 그러나 젊은이들과 대화했던 내 경험으로 미루어 판단컨대, 많은 젊은이들이 자신감이 없으며, 자기 자신을 잠재적으로 중요한 과학자로서 마음에 그려 보는 것을 주저한다. 그런 것에 대해 어떠한 망설임도 결코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Comprehension Drill 7(279페이지)
1.신문(사)들은 그들의 글이 필자 이외에는 어느 누구에게도 이해될 수 없거나 흥미조차 유발하지 못하는 이상한 사람들로부터 많은 편지를 받는다. 또한 신문사들은 필자는 물론 신문사로 하여금 법을 위반한 죄로 고발당하게 만들 수 있는 논평을 담고 있는, 그 편지가 다른 사람에 관해 나쁜 내용을 담고 있을 경우가 특히 그러한데, 그런 편지를 받기도 한다. 좋은 신문은 편집자의 견해와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온 편지, 그리고 신문의 방침과도 그 내용과도 의견이 다른 편지들을 게재하는 데에 조심스럽다.
2.마을에 다가가는 동안, 그는 여러 사람을 만났지만, 자신이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그는 자신이 그 마을 근교에 있는 모든 사람을 다 안다고 생각했기에 그 사실에 적잖이 놀랐다. 그들의 옷 역시 자신이 익숙한 유행과는 달랐다.
3.온정적인 사람은, 그의 민족(인종)과 신조가 어떠하다고 하더라도, 그리스도의 마음을 닮은 사람이다. 사라센의 전사 Saladin에 관한 이야기가 전해 오는데, 십자군원정대와 전투를 벌일 때, 그는 부상당한 포로들을 놓아주고, 남편들을 그들의 아내에게 되돌려 보냈으며, 출산에 임박한 붙잡힌 여인들을 안전한 호위하에 그들 자신의 가족에게 돌려보내곤 했다. 그는 기독교도인 적들에게 기독교 정신의 모범을 보여 주고 있었던 것이다.
4.“작은 대학”이라는 것은 없다. “작은”과 “대학”이라는 말은 모순된다. 왜냐하면 1,000명으로 구성된 대학에 다니는 학생도 3만 명의 학생으로 이루어진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진리와 미의 무한한 영역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니기 때문이다.
5.시의 효용은 무엇인가? 많은 젊은 사람들, 더 현명해야 하는 많은 성인들 역시, 이러한 질문을 한다. 그들은 시에 관해 공연히 의심하는 것이다. 누군가가 시나 회화 혹은 음악에 관해 의심하고 있다면, 대개는 그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그것들의 핵심 요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우리는 항상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들에 관해 의심하고 약간 두려워하게 마련이다.
6.1797년 9월에, 세 명의 사냥꾼들이 프랑스의 Caune 숲에서 12세가량의 한 소년을 생포했다. 파리의 사람들은 그 소년에 관해 무척 관심이 많았는데, 그는 생의 대부분을 인간 동료 없이 지내 왔다. 어떤 사람들은 가장 자연적이고 고귀한 상태의 사람을 보게 되리라 예상했다. 다른 사람들은 그 소년이 원래의 “학습하지 않은” 인간의 언어를 말하는 것을 듣게 되리라 생각했는데, 그 언어는 히브리어에 무척 가까울 것이라고 그들은 짐작했다. 하지만, 그들이 실제 본 것은 할퀴고 깨물고, 짐승처럼 뛰어다니고 소리를 질러 대는 더러운 생명체(짐승)였다. 정신질환 치료를 전문으로 했던 Pinel 박사는 그 소년을 검사하고는 그가 백치이며 어떤 종류의 훈련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젊은 의사 Jean?Marc?Gaspard Itard는 그 소년의 낮은 지능이 7세 무렵부터 숲 속에서 외로운 삶을 살았고 언어를 몰랐던 데서 비롯되었다고 믿었으므로, 그 소년이 도움을 주면 나아질 수 있다고 확신했다. Itard는 그 소년을 데려가서 5년간 함께 노력했다. Itard가 소년을 불렀던 것처럼(Itard가 소년에게 붙여 준 이름인) Victor는 프랑스어를 배워서 말하지는 못했지만, 많은 수의 글로 쓴 어휘와 어구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는 간단한 글로 쓴 명령에 따르기도 했고 자신의 욕구를 보여 주기 위해 어휘 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었다. 그는 또한 문명화된 젊은이들의 예절과 외양을 습득했다. Victor는 교육을 통해 도움을 받은 것이 분명했지만, Itard는 마침내 Victor가 지능이 보통 이하이기 때문에 더 이상 나아질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Comprehension Drill 8(284페이지)
1.우리가 재미를 보았던 또 한 가지는 “딸기 치기”라고 불렀던 것이다. 소녀가 자기 바구니를 채우려고 몸을 숙이고 있는 동안 우리 중 하나가 그 뒤로 몰래 다가가서 커다랗게 잘 익은 즙 많은 딸기를 소녀의 옷에 떨어뜨리는 것이다. 그것(딸기)은 보통 등허리 중간에서 멈췄는데, 거기 멈춘 딸기를 아주 세게 쳤다. 짓이겨진 딸기는 엉망이 되었다. 붉은 즙이 옷감 사이로 흘러나와서 크고 둥근 얼룩을 남긴 것이다.
2.Mr. Bennet은 번득이는 기지, 빈정거리는 유머, 자제력, 그리고 변덕이 혼합된 너무 특이한 인물이어서, 23년간의 경험도 아내가 그의 성격을 이해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 그녀의 마음을 알아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녀는 보잘것없는 이해력에, 형편없는 견문, 불안정한 성격을 가진 여자였다.
3.드디어 그들이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날이 왔다. 그들은 바로 그날 밤 몰래 빠져나와 도시를 지나 그들이 마침내 자유롭게 함께할 수 있는 열린 땅으로 가 보기로 결심했다. 그들은 유명한 장소인 니누스 묘지에서 만나는 데 동의했다. 이 계획에 그들은 기뻤으며, 마치 이 낮은 결코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다.
4.흑인은 힘이 닿을 수 있는 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백인이 흑인을 희한하고 낯선 물건으로 간주하지 않고 인간으로 인정해 줄 것을 주장한다. 지금은 매우 긴장되고 곤란한 순간인데, 백인의 순진함에는 상당한 의지력이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
5.그러나 100년 후에도, 우리는 검둥이가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다는 비극적인 사실에 직면해야 합니다. 100년이 지난 후에도, 검둥이의 삶은 비통하게도 여전히 인종분리의 족쇄와 인종차별의 사슬로 인해 무력해(절름거리고) 있습니다. 100년이 지난 후에도, 검둥이는 물질적인 번영이라는 광활한 대양의 가운데에서 외로운 빈곤의 섬에 살고 있습니다.
6.도시에 갈 때면 나는 종종 사람들이 유행을 따라 가지고 있는 옷들을 다시 재단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지난번 여행에서는 사람들이 자기 생각까지 개조해 버린 것 같았다. 그들은 신념의 허리 사이즈를 약간 줄여 버리고, 결심의 소맷자락은 짧게 줄이고, 또 막 씌어진 역사의 한 페이지에 있는 맵시 있는 옷본을 따라 만든 지적인 최신 옷 한 벌에 스스로를 맞춘 것이다. 그들이 좀 너무 많이 파리를 좇아갔다는 생각이 들었다.
솔직히 말해 속이 뒤틀린다. 사방팔방으로 퍼져 나가고 있는 새로운 독재체제에 사고방식을 맞춘 이를 보면 속이 메스껍다. 근본적인 비난으로 인해 파시즘은 어떠한 타협이나 합리화도 허용하는 것 같지 않다. 자유에 대한 나의 평범한 믿음에서 미숙(未熟)의 징표를 찾아내는 사람들의 건방진 태도에 나는 분개한다. 인간이 자유롭게 살아야 한다고 믿는 것이 순진한 것이라면, 난 기꺼이 내 성장은 멈추고 세상이 성숙하게 두겠다.
뉴욕에서 들은 이상한 말을 좀 전하겠다. 한 남자가 말하길, 그가 생각하기에 아마도 나치의 이상이 우리 정치제도보다 더 건전한 이상인 것 같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뉴스 영화에서 젊은 독일군들의 너무도 기민하고 기운찬 얼굴을 본 적 있소?” 그는 덧붙였다. “우리 미국 젊은이들은 모든 시간을 영화를 보며 허비하잖소. 엉망이라니까요.” 그것이 그 건(件)에 대한 그의 최종 변론, 신 유럽에 대한 그의 해석이었다. 그러한 발언을 들으면 난 놀라 창백해진다. 그것이 우리 지성의 절정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한다면, 전제정치의 꾸준한 진행은 이 나라에서 어떠한 중대한 저항도 받지 않을 것이다.
Comprehension Drill 9(288페이지)
1.나는 세상에서 백인들에 의한 (흑인에게 가해지는) 압박을 발견했다. 나는 이 압박이 내 선조들에게 있어서, 이제는 내게 있어서 함께 살아야 할 끔찍한 것이 되리라는 것과 내 아버지를 죽게 만드는 데에 일조했던 그 쓰라림이 나 또한 죽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2.나는 아무런 언어의 장식 없이 글을 쓰고 싶었다. 나는 순전히 사실만을 기록하고 싶었다. 나는 형용사를 전혀 쓰지 않는 불가능한 목표를 가지고 시작했다. 나는 만약 우리가 정확한 용어를 발견한다면 수식하는 형용사구는 쓰지 않아도 무방하리라고 생각했다.
3.당시 유명한 극작가였던 Henry Arthur Jones는 나의 첫 번째 소설을 읽고는 한 친구에게 머지않아서 내가 당대의 가장 성공적인 극작가 중의 한 사람이 되리라고 이야기했다. 나는 그 소설에서 그가 직접성과 극작가의 감각을 풍기는 장면 제시의 효과적인 방법을 보았으리라고 추측한다.
4.Pyramus와 Thisbe는 바빌론에서 담장 하나가 양쪽 집 사이에 있는 그렇게 가까운 집에서 살았다. 그렇게 나란히 자라게 되면서 그들은 서로 사랑하게 되었다. 두 사람은 결혼하기를 원했지만 그들의 부모들은 허락하지 않았다. 하지만 사랑은 막을 수가 없는 법이다. 그 불꽃은 덮으면 덮을수록 더 뜨겁게 타오른다. 또한 사랑은 항상 길을 찾아낼 수가 있다. 가슴이 불타고 있는 이 두 사람을 갈라놓는 것은 불가능했다.
5.그는 그 배에서 가장 미움받는 사람이 분명했다. 우리는 심지어 그의 면전에서도 그를 만물박사라고 불렀다. 그는 그 말을 칭찬으로 받아들였다. 그를 가장 견디기 힘들었던 것은 바로 식사 시간이었다. 그는 한 시간 족히 우리를 완전히 데리고 놀았다. 그는 열심이었고, 유쾌했으며, 수다스러웠고 시비 걸기를 좋아했다. 그는 모든 것을 다른 누구보다도 더 많이 알고 있어서 그의 의견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그의 대단한 허영심에 대한 모욕이었다.
6.우리의 교육적 노력과 교육적 요구는 지금 전혀 균형을 이루고 있지 않다. 1900년에는 1대 2였던 공공사업에 비한 교육투자의 비율은 반세기 후에 1대 6으로 떨어졌다.
나는 이러한 불균형이 사실상 그 지수(수치)가 제시하는 것보다 더 심각하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상기시켜야만 한다. 왜냐하면 이 반세기 사이에 미국 사회의 구조에 있어서 중대한 변화가 생겨났고, 그것은 학교에 큰 짐을 더해 왔던 것이다.
새로운 세대를 교육시켜야 하는 학교의 책임은 과거보다 더욱 범위가 넓어졌다. 더더욱 많은 것이 이제 학교에 요구된다. 왜냐하면 학교는 과거에 가정, 확고한 공동체(지역사회), 교회, 가족 단위의 사업체, 가족 소유의 농장, 가족 단위의 직업에 의해 수행되어 온 교육 기능의 많은 부분을 수행하도록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큰 문제이고, 여기서 내가 다루기에는 너무도 큰 문제라서, 단지 우리의 교육적 노력과 실제로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사이의 비교가 오늘날의 1대 6과 대비한 1900년대의 1대 2보다 훨씬 나쁜 상태에 있다고만 언급해야겠다(전반적인 교육투자 대비 교육수요가 1900년대의 1:2에서 지금은 1:6으로 더 열악해졌지만, 교육투자 대비 사회의 교육에 대한 실제 요구는 1:2 대 1:6보다 훨씬 더 열악하다는 뜻, 실제 수치보다 더 현실은 열악하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학교는 이전의 미국 사회에서 수행하도록 요구되어 온 것보다 전체적인 교육의 과정에서 훨씬 더 큰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Comprehension Drill 10(292페이지)
1.산타클로스 할아버지께,
올해는 제게 무슨 선물 주시려고 애쓰실 필요 없어요. 근데 아빠에게 아빠가 예전의 모습을 되찾게 해 주실 뭔가를 주실 수 있다면, 아빠가 다시 담배를 피우며 제게 이야기를 들려주도록 해 주세요. 정말 그렇게 해 주시면 좋겠어요. 언젠가 아빠가 엄마한테 얘기하는 걸 들었어요. 오직 영원만이 아빠의 슬픔을 치료해 줄 수 있을 거라구요. 아빠한테 그걸 좀 가져다주실 수 있나요? 그럼 당신에게 착한 아이가 될게요.
2.나는 선실을 그와 함께 쓰고, 같은 식탁에서 하루 세 끼를 함께 먹었을 뿐 아니라, 갑판을 걸어 다닐 때에도 그는 언제나 나와 함께 다녔다. 그를 따돌리는 것은 불가능했다. 사람들이 자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그는 결코 해 본 적이 없다. 자기가 우리를 반겨 대하듯이 우리도 자기를 반겨 대하리라고 확신했다.
3.현존하는 가장 현저한(두드러진) 기독교적 자비의 모범은 아마도 Albert Schweitzer 박사일 것이다. 서른 살이 됐을 때 그는 학자, 음악가, 그리고 철학자로서 명성을 얻었다. 그러던 어느 날 콩고 원주민과 그들의 비참한 곤경을 다룬 기사를 읽게 됐다. 그는 천성적으로 그들과 “공감”했기 때문에, 그들을 위해 행동도 취해야 했다. 그들 가운데서 의사로서 그들의 곤란과 고통을 나누며 살기 위해 명성과 안정을 버렸다.
4.지금이 민주주의의 약속을 실현할 때입니다. 지금이 인종차별이라는 어둡고 황량한 골짜기에서 일어나 인종적 정의라는 햇빛 비치는 길로 향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이 하느님의 모든 자녀들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 주어야 할 때입니다. 지금이 이 나라를 인종적 불의라는 모래수렁에서 일으켜 형제애라는 견고한 반석 위에 올려놓아야 할 때입니다.
5.오늘날의 거대 고무산업 뒤에는 한 남자의 탐구와 우연한 운 좋은 발견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Charles Goodyear는 수년 동안 고무로 단단하고 끈적거리지 않으며, 그러면서도 탄성 있는 물질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내려고 애쓴 미국인이었다. 문제는 고무가, 자연 상태에서는, 차가울 때는 단단하고, 열이 가해지면 부드럽고 끈끈해진다는 것이었다.
6.우리는 모두 말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으로도 서로 의사소통한다. 대개는 우리가 그러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우리는 눈썹이나 손으로 몸짓을 하고, 다른 누군가의 눈을 응시하고 얼굴을 돌리며, 의자에서 자세를 바꾼다. 우리는 이러한 행동들은 제멋대로이며 또한 우발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연구원들은 거기(행동들)에도 거의 언어만큼이나 일관성이 있고, 또 이해 가능한 체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모든 문화는 그만의 몸짓 언어가 있으며, 아이들은 구어(口語)와 더불어 (몸짓 언어의) 뉘앙스까지 받아들인다. 프랑스인은 불어로 말하고 움직인다. 영국인이 다리를 꼬는 방식은 미국 남성이 다리를 꼬는 방식과 전혀 다르다. 말할 때, 미국인들은 머리를 숙이거나 손을 내리고, 눈꺼풀을 내리면서 주장을 끝내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질문을 마무리할 때 손을 올리거나, 턱을 삐딱하게 기울이고, 혹은 눈을 크게 뜬다. 미래시제 동사에는 종종 앞쪽으로 움직이는 몸짓을 취한다.
지방 특유의 몸짓도 있다. 한 전문가는 대화 도중에 눈썹을 움직이는 방식만을 보고도 위스콘신 토박이를 가려낼 수 있다. 당신의 성별, 민족적 배경, 인종 그리고 개인적 생활양식은 모두 당신의 몸짓 언어에 영향을 미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미국 특유의 몸짓 언어 내에서 의사를 표시한다.
정말로 2개 국어 사용자라면 몸짓 언어에 있어서도 2개 국어 사용자이다. 유명한 뉴욕 시장인 Fiorello La Guardia는 영어와 이탈리아어, 이디시어로 정치활동을 했다. 그의 연설 녹화 장면을 발성 없이 돌려보면, 그가 말하고 있던 언어를 그의 몸짓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 영어로 더빙한 외국 영화가 종종 단조로워(동떨어져) 보이는 이유 중 하나는 몸짓이 언어에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