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
2.
기출문제 정답 및 해설
A.
2013년도 출석수업 대체시험
01
아래 두 문장의 괄호 안에 공통으로 알맞은 것은?
For thousands of years all writing was done ( ) hand.
The instruments they used were very primitive ( ) modern standards.
① with ② by
③ for ④ in
해설
첫 번째 문장에서는 도구를 나타내는 by, 두 번째 문장에서는 기준을 의미하는 by가 들어가야 옳다.
02
“Tell him it is time he ( ). His salary will go on just the same.”에서 괄호 안에 알맞은 ‘rest’의 형태는?
① rested ② had rested
③ resting ④ is resting
해설
it is time 다음에는 가정법 과거가 와야 한다.
03
“An ounce of ( ㉠ ) is worth a pound of ( ㉡ ).”에서 괄호 ㉠, ㉡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① ㉠ prevention ㉡ cure ② ㉠ prescription ㉡ description
③ ㉠ saving ㉡ wasting ④ ㉠ caution ㉡ effort
해설
예방을 잘하면 적은 노력으로 큰 손실을 막을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니는 격언이다.
※ (4~5)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In ancient Greece, a Greek philosopher was arrested for having committed two crimes. One crime was refusing to worship the official gods of the state.
( ㉠ ) was teaching youth not to worship those gods. The penalty for these charges was a ( ㉡ ) one, possibly death.
04
( ㉠ )에 가장 알맞은 것은?
① Other ② Another
③ The other ④ Others
해설
두 개의 범죄를 저질렀다고 했으므로 하나는 One, 다른 하나는 The other로 표시한다.
05
글의 맥락상 ( ㉡ )에 가장 알맞은 것은?
① light ② mild
③ minor ④ severe
해설
죽음을 맞을 수도 있다고 했으므로 그 죄는 큰 범죄, 즉 중죄였을 것이다.
06
“Startled, I lost my aim and opened both eyes.”에서 밑줄 친 Startled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As I was startled ② After I had startled
③ When I startled ④ Because I had been startled
해설
분사구문을 절로 바꿀 때에는 먼저 주절과 종속절의 연결을 고려하여 접속사를 찾아야 하고, 그다음에는 주어가 동일한지의 여부, 마지막으로 동사의 시제와 수동태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는 의미상 이유를 나타내기 때문에 접속사는 As, 주어는 주절의 주어와 동일한 I, 과거분사가 이끄는 분사구문이므로 주절의 시제에 맞는 과거시제이면서 동시에 수동태로 써야 한다.
※ (7~8)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You would imagine that ㉠ no one endowed with common sense could be tempted out of is chair while the sun continued to shine hot. Yet so strong is the passion for going somewhere else that, one by one or two by two, the visitors at the hotel rise and disappear in their cars or set off to the river.
07
밑줄 친 ㉠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anyone, if he were endowed with common sense, could not
② no one had common sense at all
③ everyone was not endowed with common sense
④ anyone, who does not have common sense, could
해설
주어진 글은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이다.
08
윗글의 내용에 어울리지 않는 것은?
① 태양이 계속 뜨겁게 비치고 있었다.
② 날씨 때문에 사람들은 꼼짝하기 싫었다.
③ 방문객들은 차를 타고 어딘가로 떠났다.
④ 강으로 가는 사람들도 있었다.
해설
날씨가 무더웠음에도 사람들이 이곳저곳으로 떠났다는 내용의 글이다.
09
밑줄 친 ㉠~㉣의 뜻을 틀리게 설명한 것은?
In their different ways these people, some of whom had been in the ㉠ sana?torium ㉡ for years, were as ㉢ singular as any of those I had met in ㉣ the South Seas.
① 요양소 ② 여러 해 동안
③ 단 하나의 ④ 남태평양
해설
singular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지만, 여기서는 “기묘한”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 (10~12)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A compassionate man, ( ㉠ ) his race and creed, is ㉡ a man after Christ’s own heart. Stories are told of the Saracen warrior Saladin, who, when he was ① fighting the Crusaders, would release ② wounded prisoners, ③ restored husbands to their wives and send ④ captured women who were about to give birth, under safe escort, to their own people.
10
( ㉠ )에 가장 알맞은 것은?
① which ② who
③ however ④ whatever
해설
여기서는 no matter what his race and creed may be라는 뜻이다.
11
밑줄 친 ㉡ a man after Christ’s own heart의 뜻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그리스도의 동정심을 불러일으킨 사람
② 그리스도의 심장을 찌르려 하는 사람
③ 그리스도의 마음을 닮은 사람
④ 그리스도를 뒤쫓은 사람
해설
after는 여기서 “~를 닮은, 본받은”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12
윗글의 맥락과 어법을 감안할 때 ①~④에서 동사의 형태가 틀린 것은?
① fighting ② wounded
③ restored ④ captured
해설
restore는 would에 걸리는 동사이므로 원형으로 써야 한다.
※ (13~15)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He was certainly the best?hated man in the ship. We called him Mr. Know?All, ㉠ even to his face. ㉡ He took it as a ( ㉡ ). But it was at meal times that he was most intolerable. For the better part of an hour then ㉢ he had us at his ( ㉢ ).
13
밑줄 친 ㉠ even to his face의 뜻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겉모습으로만 보면 ② 그의 표정에서도
③ 심지의 그의 외모조차도 ④ 심지어 면전에서도
해설
to one's face는 “정면으로, 공공연히”라는 뜻이다.
14
밑줄 친 ㉡이 “그는 그것을 칭찬으로 받아들였다”는 뜻일 때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단어는?
① compliment ② component
③ companion ④ complimentary
해설
component는 “구성요소,” companion은 “동료,” complimentary는 “칭찬의, 무료의”라는 뜻이다.
15
밑줄 친 ㉢이 “그는 우리를 완전히 데리고 놀았다”라는 뜻일 때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단어는?
① round ② hand
③ mercy ④ way
해설
at a person's mercy는 “~의 마음대로, ~에 좌우되어”라는 뜻이다.
?정답
1.② 2.① 3.① 4.③ 5.④ 6.① 7.① 8.② 9.③ 10.④ 11.③ 12.③ 13.④ 14.① 15.③
B.
2013년도 기말시험
01
밑줄 친 동사가 불완전자동사인 것은?
① The story proved false.
② I felt something cold touch my neck.
③ The experiment interested me very much.
④ The immigrant and his descendants discarded their native language.
해설
2번은 지각동사로 목적어와 보어를 취한 불완전타동사, 3번은 목적어를 취한 완전타동사, 4번은 목적어를 취한 완전타동사이다.
02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He is ready to eat. ② He is hard to please.
③ He is eager to please. ④ He has no friend to help.
해설
1번, 3번, 4번은 He가 의미상의 주어, 2번은 He가 의미상의 목적어이다.
03
어법상 옳은 문장은?
① He is a retiring officer.
② Fallen leaves covered the street.
③ The boring student all looked out of the window.
④ He is the most bored speaker that I have ever heard.
해설
1번은 retired, 3번은 bored, 4번은 boring이 되어야 옳다.
04
어법상 틀린 문장은?
① You had better not go.
② Hurry up, or you will be late for the train.
③ Suffice it to say that our relationship is broken.
④ Unless you hurry up, you will not miss the train.
해설
4번 문장은 “서두르지 않으면 기차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라는 이상한 의미가 된다. 주절에서 not을 빼야 옳은 문장이 된다.
05
밑줄 친 부분을 생략할 수 없는 것은?
① I am not a fool that you want to be.
② The man with whom I am staying is strange.
③ There was a woman who called this afternoon.
④ The woman who is waiting for Bill is his girl friend,
해설
목적격 관계대명사라도 전치사의 뒤에 위치한 경우에는 생략할 수 없다.
06
4형식 문형을 3형식으로 바꾼 것 중 틀린 것은?
① He will get me a nice present. → He will get a nice present to me.
② Have they paid you the money? → Have they paid the money to you?
③ He brought me the book. → He brought the book to me.
④ She asked me a question → She asked a question of me.
해설
4형식 문장을 3형식으로 바꿀 때 get은 간접목적어 앞에 전치사로 for를 써야 한다.
07
밑줄 친 완료시제의 의미가 ‘경험’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Has your brother left Korea yet?
② I told the girl that I had met her before.
③ Have you ever seen a star shining in the daytime?
④ If you read this book again, you will have read it three times.
해설
1번은 완료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08
밑줄 친 부분이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지 않은 것은?
① It takes time to get used to new shoes.
② I found it difficult to master French in a year.
③ To err is human, to forgive divine.
④ We are to start at six this evening.
해설
1번은 진주어, 2번은 진목적어, 3번은 주어로 사용되어 모두 명사적 용법으로 쓰였으며, 4번은 예정의 의미로 사용된 형용사적 용법에 속한다.
09
밑줄 친 부분이 ‘결과’의 의미로 사용된 것은?
① She came to Seoul in order to see me.
② I was surprised to see him there.
③ I opened the door to find the room empty.
④ I should be happier to come with her.
해설
1번은 목적, 2번은 원인, 4번은 조건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10
어법상 옳은 문장은?
① I'd rather walk than to drive there.
② All I must do now is study hard.
③ It is necessary of you to do it.
④ The problem was too hard for me to solve it.
해설
1번은 to drive → drive, 3번은 of → for, 4번은 it을 삭제해야 옳다.
11
밑줄 친 부정사가 수동의 의미를 지니지 않는 것은?
① This house is to let.
② Not a thing was to be seen on the street.
③ For him to suddenly resign is unimaginable.
④ He seems to have been beaten by his wife.
해설
3번은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인 him이 직접 사직하는 상황과 관련되므로 수동의 의미로 사용되지는 않았다.
12
밑줄 친 부분이 동명사가 아닌 것은?
① a sleeping car ② a swimming boy
③ a smoking room ④ a walking stick
해설
용도나 목적의 의미로 사용되어야 동명사이다. 2번은 현재 수용하고 있는 소년, 즉 진행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현재분사이다.
13
어법상 틀렸거나 나머지 셋과 그 의미가 다른 하나는?
① I cannot help laughing. ② I cannot choose but to laugh.
③ I have no choice but to laugh. ④ I cannot but laugh.
해설
cannot choose but 다음에는 동사원형을 쓴다.
14
밑줄 친 부분이 어법상 옳은 문장은?
① I saw a stranger walked toward us.
② I had my money stealing in the subway.
③ I'll have a new coat make.
④ I heard my name called.
해설
지각동사의 목적보어로는 원형부정사나 현재분사가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1번은 walking이 되어야 옳다. 2번과 3번은 과거분사인 stolen과 made를 써야 옳다.
15
“Never having spoken in public, he got nervous.”와 그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If he had never spoken in public, he should have got nervous.
② Though he has never spoken in public, he didn't get nervous.
③ As he had never spoken in public, he got nervous.
④ After he had spoken in public, he got nervous.
해설
분사구문을 절로 전환할 때, 먼저 접속사를 정해야 하고, 주어를 확정한 후, 마지막으로 시제를 판단하면 된다. 여기서는 이유의 의미를 지니므로 접속사는 As, 주어는 주절의 주어와 동일한 he, 시제는 분사구문에서 having spoken이 쓰였으므로 주절의 시제인 과거보다 한 시제 더 옛날, 즉 과거완료를 써야 한다.
16
주어진 영문을 우리말로 옮긴 것 중에서 가장 어색한 것은?
① He will sit still and look at the sea for hours.
→ 그는 혼자 조용히 바다를 보고 싶었다.
② Do to others as you would be done by.
→ 대우받고 싶은 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행하라.
③ All citizens shall be equal before the law.
→ 모든 시민들은 법 앞에 평등해야 한다.
④ He may well think so.
→ 그가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다.
해설
1번은 “그는 몇 시간이고 조용히 앉아서 바다를 보곤 한다”라는 뜻으로 will은 현재의 습관이나 경향을 나타낸다.
17
다음 중 어법상 어색한 문장은?
① She need not give up the plan.
② Never did I see such a fool.
③ He demanded that Jim was fired.
④ He may well think so.
해설
제안, 주장, 명령, 요구의 동사 다음의 that?절에서는 should를 쓰고 원형동사를 사용해야 한다.
18
능동태 문장을 수동태로 틀리게 전환한 것은?
① He threw me a stone. → A stone was thrown to me by him.
② We cannot rely on her words. → Her words cannot be relied on.
③ She made her son a dentist. → A dentist was made her son by her.
④ They say that he is honest. → He is said to be honest.
해설
5형식 문장의 수동태 변환에서는 목적보어를 주어로 할 수 없다.
19
행위자가 명확하지 않아서 수동태로 표현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문장은?
① The old man was seen to cross the road.
② She spoke and was criticized by her classmates.
③ A doll was made for me by my brother.
④ My father was killed in World War II.
해설
1번은 목적보어로 사용된 원형부정사가 수동태에서는 to?부정사가 된 경우, 2번은 앞의 문장과 주어를 일치시키기 위해 수동태로 표현한 경우, 3번은 수여동사 구문에서 직접목적어를 주어로 수동태를 만든 경우이다.
20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If I ( ) his advice, I would be now a famous doctor.
① follow ② could follow
③ followed ④ had followed
해설
조건절에서는 과거의 일, 주절은 현재의 상황을 설명해야 하므로 혼합가정법을 써서 조건절은 과거완료, 주절은 과거시제를 써야 한다.
21
“She talks much; otherwise she would seem wiser.”에서 밑줄 친 otherwise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 if she doesn't talk much ② if she didn't talk much
③ if she hasn't talked much ④ if she had not talked much
해설
직설법의 시제가 현재이므로 otherwise가 포함된 절에서는 가정법 과거가 쓰였다. 따라서 otherwise를 조건절로 바꿀 때에도 가정법 과거로 옮겨야 한다.
22
밑줄 친 동사가 틀리게 사용된 문장은?
① Two thirds of the area are under water.
② The crew were all saved.
③ Two miles is as far as they can walk.
④ So far no money has been spent on repairs.
해설
분수가 주어에 포함된 경우에는 명사의 가산 여부에 따라 복수 혹은 단수로 취급해야 한다. 1번에서 the area는 단수이므로 is를 써야 옳다.
23
직접화법을 간접화법으로 전환할 때 틀린 부분은?
She said to him, “You are happy now.”
→ She ① told him that ② she ③ was happy ④ then.
해설
그녀(She)가 그(him)에게 말을 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You는 she가 아니라 he로 바꾸어야 한다.
24
밑줄 친 관사의 사용 혹은 생략이 잘못된 것은?
① My daughters go to school by bus.
② Butter is made from milk.
③ Woman as I am, I shall be of help in time of need.
④ Would you play the tennis with me?
해설
운동경기명에는 정관사를 쓰지 않아야 한다. 반면 악기명 앞에는 the를 써야 한다.
25
밑줄 친 ‘it’이 형식주어나 비인칭주어로 사용되지 않은 것은?
①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② I think it wrong to waste time.
③ He is an honest man. I will never forget it.
④ It was clear that the cabinet would not last long.
해설
1번은 가주어, 2번은 가목적어, 4번은 가주어로 쓰였다. 한편 3번의 it은 앞 문장(He is an honest man) 전체를 받는 지시대명사로 사용되었다.
26
괄호 안에 공통으로 알맞은 관계대명사는?
I went to see the river, ( ) I found greatly swollen.
He looks like a good lawyer, ( ) I am not.
① who ② which
③ what ④ this
해설
첫 문장에서는 the river, 두 번째 문장에서는 사람의 직업을 나타내는 a good lawyer를 받을 수 있는 관계대명사를 써야 한다. 둘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which이다.
27
어법상 가장 어색한 문장은?
① The girl that lives opposite works in a bank.
② This is beyond us, which means that we need your help.
③ This is the apartment in that he lives.
④ Who that knows her can forget her?
해설
관계대명사 that 앞에는 전치사를 쓸 수 없다.
28
괄호 안에 공통으로 알맞은 단어는?
He saves ( ) little money he earns.
( ) is done cannot be undone.
① that ② which
③ so ④ what
해설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는 what이다.
29
괄호 안에 공통으로 알맞은 단어는?
There is no one ( ) loves his son.
There is no rule ( ) has some exceptions.
① but ② than
③ as ④ such
해설
의미상 ‘~하지 않는’이라는 의미가 포함된 유사관계대명사를 써야 한다.
30
밑줄 친 부분을 우리말로 틀리게 옮긴 것은?
① It is absolutely certain. (확실한) ② the present ruler (출석한)
③ She was taken ill. (병든) ④ the late Mr. Kim (돌아가신)
해설
형용사 중에는 한정적 용법으로 쓰일 때와 서술적 용법으로 쓰일 때 그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present는 한정적 용법으로 쓰이면 ‘현재의,’ 서술적 용법으로 쓰이면 ‘출석한’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31
밑줄 친 부분을 우리말로 틀리게 옮긴 것은?
① I dearly wish I had more money. (정말로)
② She was nearly as tall as he was. (거의)
③ It is highly improbable that they will aceept the offer. (매우)
④ I have lately received a number of letters about this. (늦게)
해설
?ly가 붙어서 부사가 된 단어 중에는 형용사일 때와 그 뜻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late는 형용사일 때에는 ‘늦은’이라는 뜻이지만, ?ly가 붙어서 부사가 되면 ‘최근에’라는 뜻이 된다.
32
괄호 안에 공통으로 알맞은 단어는?
He was no ( ) than the President.
She seemed more or ( ) familiar with the subject.
① better ② less
③ much ④ longer
해설
첫 문장의 괄호 안에 less가 들어가면 no less than이 ‘다름 아닌’이라는 뜻이 되고, 두 번째 문장에서는 more or less가 ‘다소나마’라는 뜻이 된다.
33
밑줄 친 정관사 the가 없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문장은?
① I'm not in the least concerned about his betrayal.
② This lake is the deepest in our country.
③ My daughter plays the piano the best of all her classmates.
④ The wisest man may sometimes make mistakes.
해설
부사의 최상급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아야 한다.
34
밑줄 친 부분의 뜻을 괄호 안에 틀리게 제시한 것은?
① But that I saw it, I could not have believed it. (=Unless)
② Now that he is rich and famous, he is constantly being besieged by appeals for aid. (=Since)
③ Seeing that these two men are cruel murderers, they deserve to be hanged. (=Since)
④ The road was running, as it were, to nowhere. (=in reality)
해설
as it were는 ‘말하자면’(so to speak)이라는 뜻이다.
35
아래 관용적 표현에서 생략된 부분이 괄호 안에 틀리게 제시된 것은?
① (If there is) No justice, (there is) no peace.
② (I wish) Merry Christmas!
③ Come today, if (it is) possible.
④ No parking (is allowed).
해설
(I wish you a) Merry Christmas! → Merry Christmas!
?정답
1.① 2.② 3.② 4.④ 5.② 6.① 7.① 8.④ 9.③ 10.② 11.③ 12.② 13.② 14.④ 15.③ 16.① 17.③ 18.③
19.④20.④21.②22.①23.②24.④25.③26.②27.③28.④29.①30.②31.④32.②33.③34.④35.②